라인
왼쪽
오른쪽
> 오피니언 > 엔터테인먼트
하남, 디베이트(토론) 교육 활성화 본격 시동주입ㆍ암기식 교육에서 창의ㆍ비판적 사고 향상 교육으로
위현주 기자  |  Hyuhjoo@hanmail.net
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
승인 2021.05.18  13:05:06
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

하남시는 학생들의 창의적·논리적 사고를 높여 학교 토론문화의 장을 조성하기 위한 ‘H-디톡스(하남형 토론 교육 활성화 사업)’를 본격적으로 시작한다고 18일 밝혔다.

   
 

하남형 디베이트(토론) 교육(Hanam-Debate Talks)의 약자인 ‘H-디톡스’는 시 교육 비전인 ‘같이, 가치, 모두를 위한 평등한 교육기회 환경 조성’을 위해 올해 새로 추진되는 사업이다.

시는 사업에 앞서 지난해 혁신교육 담당자 및 토론 담당교사를 대상으로 토론교육 활성화 협의회 등을 열고, 토론문화 정착을 위해서는 관심 있는 교원들의 자발적인 참여 및 수업 의지와 이에 따른 지속적인 지원이 필요하다는 현장 의견을 수렴했다.

이에 시는 H-디톡스를 ▲교원 역량 강화를 위한 디베이트 교원 연수 ▲디베이트 수업·토론 동아리 지원 ▲하남형 디베이트 연구회 지원 등 3가지 방향으로 추진하기로 했다.

우선, 4월 5일부터 5일간 디베이트에 관심있는 교원을 대상으로 전문 강사가 진행하는 디베이트 교원 연수를 비대면 온라인으로 진행했다.

연수는 ▲디베이트 논증·반론 ▲디베이트 논제 유형과 유형별 접근 방법 ▲디베이트 온라인 실전 토론 및 심사 등으로 이뤄졌으며, 이후 실시한 온라인 만족도 조사에서는 디베이트 개념을 정립할 수 있었고, 실습으로 소통과 협업 능력이 향상됐다는 의견이 많았다.

시는 교원들이 연수에서 습득한 디베이트 교수 방법을 학교 수업·동아리 운영에 적용할 수 있도록 사업 예산을 지원하고, 학생들의 디베이트 활동을 도울 대학생 멘토 인력도 지원해 토론 교육이 조기 정착되도록 할 예정이다.

이와 함께 관내 초·중·고 교원들을 모집해 하남형 토론 연구회를 구성, 교원 간 네트워크를 강화하고 디베이트 실습 및 적용 사례를 공유할 수 있도록 지원할 계획이다.

시 관계자는 “디베이트는 다양한 교과 수업과 연계 가능하므로 관내 모든 학교 수업·동아리에 적용될 수 있도록 행·재정적 지원을 아끼지 않을 것”이라며, “하반기에는 디베이트 교원 연수 심화 과정 및 토론 대회도 개최할 예정”이라고 말했다.

 

위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  
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
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
전체기사의견(0)  
전체기사의견(0)
가장 많이 본 기사
회사소개광고문의찾아오시는 길 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저작권문의
경기도 하남시 대청로 33(신장동 현대베스코아빌딩 6층 22호) | 대표전화 : 031-795-4992
등록번호 : 경기 아50871 | 등록일 : 2014년 1월 24일 | 발행인/편집인 : 이 재 연 | 청소년보호책임자 : 장은숙
Copyright © 2021 하남일보. All rights reserved.